미즈장의 책꽂이

미즈장의 도서추천] 진짜공부-학습의 힘! 공부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ft.칼 비테 교육법)

미즈장 2019. 12. 23. 23:37

 

 

 

안녕하세요~
#책을 좋아하는 미즈장-MsJang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

진짜 공부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는 학습의 힘-
성과와 변화를 이끄는 공부는 무엇이 다른가!
*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살아가면서
공부란 단어를 멀리하기 힘들죠?? ^0^*

나이가 들어도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건 좋은거 같아요~ 뇌가 늙지않는 방법이라고 해야할까요??
독서로 인해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을 풍족하게 만들 수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나 요즘 치매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독서나 공부는 꼭 해야 건강하게 장수를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책에서 얘기하는 #진짜공부란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꼭 필요로하는 공부를 말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책의 목차를 올려보아요~~

목차를 보면 내용이 굉장히 궁금하게 다가와요~

책 안에는 저능아를 천재로 키워낸 칼 비테의 교육법도 나와있습니다~

간단히 발취해서 몇자 적어볼께요~

-칼 비테의 8대 교육법-

 


1. 공부가 잘 되는 환경을 만들어라 -어디서든 공부가 된다는 생각은 틀림.


2.공부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 효과적인 공부시간을 알아내고 반드시 휴식을 하도록 함. 10시간 공부하는것 보단 2시간씩 5회에 나눠서 공부하는게 낫다.


3.배움을 즐겁게 유도하라 -칼 비테 주니어는 단순히 지식을 알기위함이 아니라 공부의 즐거움을 유지하며 공부했다 함.


4.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 긴 공부시간 보단 얼마나 이해했느냐가 중요함.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


5.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빈둥거리지 않고 운동이든 취미든 에너지를 쏟으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게 해준다.


6.반복 암기법을 사용하라 -공부할때 암기는 기본. 한번에 외우지 말고 대충 보고 넘기면서 반복할 때 암기가 더 잘된다는 것을 가르침. 반복은 암기의 기본전략!


7.공부에도 리듬이 필요하다 -칼 비테 주니어는 하루에 2~3시간 공부. 한번에 20~30분 이상 공부 안함. 그리고 10분 이상 쉬지 않음. (저자는 2시간 정도 일하고 15분 쉴때 가장 생산성이 높음)


8.교차학습법을 사용하라 -(현대의 인지심리학에서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 학습내용을 시기적절하게 전환시켜 주는것. 칼 비테 주니어가 수학문제를 풀다가 너무 풀리지 않아 지리책을 10분간 보고 났더니 수학문제가 풀렸다는 이야기도 전해짐.

 

* * *

 

- 메타인지 -


1.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 를 안다.

2. 내가 얼마나 잘 할수 있는가? 를 안다.

3.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순서로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4. 지금까지 잘했었나? 또 잘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즉,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내가 무엇을 잘하고 어떤 순서로 하는것이 효과적인지, 지금까지 잘해온 것이 무엇이고 잘못한 것은 무엇이며, 현재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아는 것이 메타인지다.

유야, 너에게 안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일깨워주겠다.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것, 이것이 곧 아는 것이니라. -논어-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진짜 어리석어진다. 내가 무엇을 아는지 무엇을 모르는지를 분별하는 것에서부터 공부는 시작되는 것이다.
[ 메타인지를 작동시키는 법 ]

1. 문제 확인: 과제에서 해결해야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하는지 스스로 체크한다.

2. 이미 아는 문제인지 확인: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그 과제에 대해 자기가 알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는지 본다.

3. 새로운 정보 연결: 과제를 해결하는 동안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소화하고 그 의미를 기존의 정보와 연결하는 활동을 하는지 체크한다.

4. 오류 교정: 잘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그 오류를 바로잡고 목표에 도달하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5. 평가: 과제 해결 전체 과정이 옳았는지 평가한다. 단계마다 문제 해결 과정을 잘 진행했는지 체크한다.


자신이 열심히 공부했고 공부한 내용을 다 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시험을 치르면 많은 것을 틀리는 경우가 있다.

바로 메타인지가 약하기 때문이다.

 

책 일부분을 발취해서 올려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정독해보세요~그런 후 꼭 실천을 해보심을 추천드려요~
책을 많이 읽는것보다 중요한것이 책의 내용을 실천해 보는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쉽지않죠~

 

 

 

**좋아요(♥️)와 구독, 댓글은
미즈장-MsJang에게 큰 힘이 됩니다~^0^